백종원 골뱅이소면 - 초보자용 초신간단 레시피와 양념장
본문 바로가기

● 여행과 음식 맛집/요리

백종원 골뱅이소면 - 초보자용 초신간단 레시피와 양념장

반응형

  백종원 골뱅이 소면 요리법에 대해 몇가지 블로거들이 소개했으나, 필자가 부족한 탓인진 몰라도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초보 요리자 분들을 위해 최대한 적은 재료로, 풍부한 맛을 낼 수 있는 비결을 쉬운 글과 사진으로 대방출 하려고 한다.

 

골뱅이 소면이란 단어가 생소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보충 설명드리자면, 

매콤한 팔도비빔면에 골뱅이를 넣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된다. 

추가적으로 오징어와 부추를 넣는 것은 당신의 입맛에 맞게 추가로 넣으시면 되겠다 ^^

(참고로, 팔도비빔면 관계자 아님..)

 


골뱅이 소면의 핵심 비법은 양념장에 있는데, 표제에 이미 비결이 나와있다. 
초신간단 - 초(고추장), 신(식초), 간(골뱅이의 간장), 단(설탕)

 

다시 말해, 양념장만 만들 줄 알면, 이 요리는 끝났다고 보시면 된다. 
이름하여, 초신간단 양념장!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 차근차근히 설명해보겠다.



왼쪽- 골뱅이 통조림에서 국물만 뺌 / 오른쪽 - 동원 자연산 골뱅이 통조림

#1. 왼쪽 그림과 같이, 골뱅이 통조림에서 국물만 빼낼 수 있도록 한다.

참고로 필자는 2인분을 만들 생각이다.

 

 

동원 자연산 골뱅이, 400g, 1개         동원 자연산 골뱅이, 400g, 1개         동원 자연산 골뱅이, 400g, 1개

 

 

 

#2. 초신간단 양념장 만들기 + 마늘7개 썰어넣기!(중요)

 

초(고추장: 크게 푹푹 3스푼) + 신(신맛: 식초 3스푼(단, 2배사과식초는 1스푼))
+간(골뱅이통에서 빼낸 간장, #1과정에서 그릇에 이미 준비했을테고) + 단맛(설탕3)

+ 마늘 7개 썰어넣기!

여기서 핵심은 마늘을 많이 넣어야 깊고 진한 맛을 낸다는 점이다. 식초나 고추장과 같은 소스만 과하게 넣는 것보다, 마늘과 함께 넣는다면 당신은 매콤함의 찐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초신간단 양념장과 마늘을 합치면, 위 그림과 같이 양념장이 완성된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마늘을 7개 정도는 넣어줘야 초신간단 양념장 완성! 



 

 

 

 

 

#3. 차가운 냉면 만들기.

자, 팔도비빔면을 만들 때, 비빔면을 차갑게 만드는게 핵심비결인지는 모두 아실 것이다. 

 

1) 국수는 그림과 같이, 한 움큼 냄비에 풀어준채 15분정도 끓여주면 그림과 같은 모습으로 나타난다.

 

2) 15분 후에는 끓인 물을 모두 버리고, 찬물을 붓고, 또 다시 물을 버린다.

    물론 스테인리스 채반이 있다면, 거기에 면을 담고 찬물로 식혀주는 게 제일 좋다 !

 

이렇게 3번 반복하면서 면을 들어올려주면, 차갑고 쫄깃쫄깃한 냉면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코멧 키친 스테인레스 이유식 거름채망, 1개        코멧 키친 스테인레스 이유식 거름채망, 1개      코멧 키친 스테인레스 이유식 거름채망, 1개

 



 


냉면과 부추를 한 접시에 놓아두고, 양념장을 부을 준비만 하면, 저녁상 또는 저녁 안주 완성!



 

 


#4. 냉면과 부추, 그리고 양념장과 골뱅이를 섞어주면, 골뱅이소면 무침 완성!

양념장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요리인 골뱅이소면 무침.

 

본 요리에 순대, 오징어, 무김치, 깬잎 등이 있었더라면 훨씬 더 맛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의 목표는 가장 적은 재료로 초보자들을 위해 골뱅이 소면 요리법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는 목적이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란다. ^^;


초신간단 양념장으로 만든 골뱅이소면 무침으로 이번주 금,토 저녁에는 맛있는 저녁을 즐겨보자! ^^

 

 

 

오뚜기옛날 국수 소면, 1.5kg, 1개       오뚜기옛날 국수 소면, 1.5kg, 1개     오뚜기옛날 국수 소면, 1.5kg, 1개

 

 

 

 

반응형